본문 바로가기

리즈닝 작업장/아이디어 노트

사소한 오류 하나

사소한 오류 하나

나는 공부 안 해도 잘 아는 천재이거나 공부해도 모르는 바보이다.
만일 내가 공부 안 해도 잘 아는 천재라면 나는 공부할 필요가 없다.
만일 내가 공부해도 모르는 바보라면, 나는 공부할 필요가 없다.
따라서 나는 공부할 필요가 없다.


이 논증에 어떤 오류가 있을까요? 이 오류에 무슨 이름을 붙이면 좋을까요?



사소한 오류 하나

모든 기독교인들은 죄인이다.
모든 죄인은 처벌 받아야 한다.
따라서 모든 기독교인들은 처벌 받아야 한다.


비슷한 예

간호사는 천사이다.
천사는 날개가 달려 있다.
따라서 간호사는 날개가 달려 있다.